IRP 퇴직연금 특징 및 장점 단점
다들 연금에 대해서 많이들 관심이 있을텐데요. 투자 같은 것을 하는 이유도 사실 다 일종의 노후를 준비하는 과정일텐데요. 노후 준비하는 것에 가장 기본이 연금일 거 같은데요. 연금에도 종류가 많잖아요. 아마 최근에 연금에서 IRP 라고 들어보신 분 계신가요? IRP는 개인 퇴직연금을 뜻하는 말인데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퇴직을 할 경우에는 퇴직금을 일정 금액의 현금으로 받는 것이 대부분일텐데요. 지금 알려드릴 IRP는 약간은 다른 개념이에요. 현금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연결된 IRP 계좌로 주는 것인데요. 보통 IRP 계좌사본을 제출한 경우 혹은 제출하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을텐데요. 설명한 이유로 제출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퇴직금을 받을때 한 번에 받을지 혹은 연금의 형태로 일정한 금액을 계속 받을지를 정하는데요. 개인의 사정에 따라서 받는 방법이 달라질텐데요. 한 번에 받으려면 IRP 통장 계좌를 해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연금의 형식으로 계속해서 받으려면 이 금액을 어떤 상품으로 할지를 정해야겠지요.
IRP 특징
IRP는 금액을 납입할때부터 돈을 받을때까지 많은 혜택을 받을 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모든 것이 좋을 수는 없을텐데요. 그 중에 하나가 납입하던 도중에 돈을 인출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지요. 여유자금이 없는 경우에는 신중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절세 가능한 IRP, 무조건 가입이 정답은 아니다 : 재테크는 이렇게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적금 비교 분석 증명서 발급 방법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정부지원 체육소비쿠폰 실내 체육시설 환급 방법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KT포인트 현금화 사용 조건
IRP 장점 혜택
소득공제
일단 가장 첫번째이자 좋은 장점은 소득공제가 아닐까 하는데요. 당사자의 소득에 상관없이 연 700만원 한도까지 세액공제율 16.%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아마도 연금저축상품 또한 드셨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전체 합쳐서 700만원까지 가능한것이지요. 소득에 따라서 세액공제가 최대 16.5%까지 되는데요. 굉장히 큰 혜택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그리고 세액공제를 통해서 생긴 돈을 사용하지 않고 다시 투자하는 식으로 넣으면 기존의 돈은 덜 입금하게 되고 흔히 말하는 스노우볼 효과가 된다고 생각하는데요.
2. 퇴직소득세의 30%를 절세
퇴직금을 바로 IRP에 넣으면 거기서 발생하는 퇴직소득세의 30퍼센트를 줄일 수가 있는데요. 바로 세금을 내도록 하는 것이 아니아 연금을 받을때가지 계속해서 미룰수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나중에는 70퍼센트의 연금소득세로만 세금을 내면 되는 것이지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연말정산 기부금 공제한도 확인 하는 방법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휴면계좌 통합조회 방법 바로가기
IRP 단점 아쉬운 점
앞서 IRP의 좋은 점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안좋은 점도 있겠지요. 그것에 대해서 살펴볼텐데요.
1. 최소 5년이상의 긴 가입 기간
5년이라고 해서 길게 느끼는 분들도 있고 짧게 느끼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분명히 예금이나 적금과 비교 했을때에는 확실히 긴 가입기간을 나타내지요. 그리고 해당 상품 가입자의 나이가 55세가 넘어야 연금의 형태로 받을 수가 있습니다.
2. 중도 해지하면 없어지는 혜택
IRP는 기본 퇴직연금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연금이라는 아래에 있는 것이지요. 그렇기에 매달 일정하게 받는 연금의 형태로 돈을 받는 것인데요. 이런 것을 도중에 해지해버리면 원래 받고 있었던 혜택을 받을 수가 없게 되는데요. 퇴직소득세로 70%에서 다시 100%로 내야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세액공제 또한 받을 수가 없게 되겠지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금통장으로 금 투자 하는 방법
IRP 정리
일단 기본적으로 연금의 형태로 생각을 한다면 좋은 점만 가져갈 수 있을듯 한데요. IRP를 가입하면 13.2%부터 16.5%까지 세액공제를 받는데요. 사실 이것이 아주 크다고 생각하는데요. 여기서 발생하는 이익까지 투자가 된다면 실제 투자액도 줄어들겠지요. 그리고 현재는 55세는 사실 나이가 많은 것도 아닌데요. 이때에 추가 수입이 생긴다고 생각하면 되겠지요.
물론 단점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해지를 하면 다 사라지는 것이기에 처음에 계획을 잘 짜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갈수록 수명은 길어지고 있어서 충분히 가입할 가치가 있는 상품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언제나 선택은 본인의 몫이고 올바른 선택이 중요하겠지요.
도움이 되었다면 구독 및 댓글 부탁드려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이 글과 같이 도움이 되는 정보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