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드라마 같은 거 보실때 많은 분들께서 화가 나가 나거나 혹은 갑작스럽게 가슴을 잡고 쓰러지는 장면을 보셨으리라고 생각합니다. 한 번쯤 왜 그럴까 궁금해하셨을텐데요. 이번에 그것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생각보다 쉽게 주위에서 발견 되는 증세이지만 그게 나중에 심하면 사망까지 이르게 한다고 합니다.
가슴통증이 나타나는 주된 이유는 협심증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렇다면 협심증의 증세를 알아보고 나아가서 증세 뿐만 아니라 예방하는 방법까지 하나씩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협심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위에 언급했듯이 가슴 쪽에 압박감이 오는 것입니다. 갑작스럽게 강한 압박이 오기에 움켜쥘 수 밖에 없고 쓰러지는 것인데요. 그 증상의 정도는 가슴을 억지로 짜는 듯한 정도의 통증이라고 하니 얼마나 강한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증상의 지속 정도는 보통은 5분 내외로 지속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증상이 발생 했을때 몸에 안정을 취하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고 합니다. 알려져있는 바로는 갑작스럽게 추운 날씨, 식사 후 그리고 아침 시간때에 평소에 비해서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협심증의 원인은 심장이 해당 기관의 능력을 넘게 행동할때 발생하기가 쉽다고 합니다. 그리고 평소에는 갑자기 무거운 물체를 들거나 빠르게 걸을 때 등 변화가 급격할 때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육체적/정신적으로 무리를 했을 때에도 발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증세로는 유방통을 기본으로 해서 나아가서는 식도염, 궤양이나 심근경색증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심적으로 안정 되어 있지 못할때 또는 신경이 예민한 상태에 있을 때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심장이나 신경 쪽으로 정도 이상의 무리를 했을 경우에 나타나는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협심증 증세 및 치료 방법
보통은 짧게 지속된다고 말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몇 시간씩 가슴이 아플 수도 있고, 불안함을 느낄 때에 가슴이 답답하고 조여들다가 신경을 다른 곳으로 돌리면 살아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증상이 발생했을때에는 의사와 상담 후 검사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통 검사를 받으면은 심전도, 흉부 방사선 사진, 혈액 검사, 심초음파도 검사, 핵 영상 스캔, 전산화 단층촬영, 관상동맥 조영술, 복부 초음파 등의 협심증 검사를 기본적으로 받게 됩니다.
협심증 치료 방법은 생활습관을 조절하고 약물치료(아스피린, 니트로글리세린, 베타 차단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칼슘 통로 억제제, 스타틴), 경피적 관상동백 확장술, 관상동맥 우회로 이식술 등을 환자의 경우에 따라서 진행 할 수가 있습니다.
협심증 예방하는 방법
예방하는 방법은 사실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아시다시피 만병의 원인은 스트레스 입니다. 물론 스트레스가 없이는 살아갈 수가 없고 어느정도는 필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극심한 정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와 더불어서 중요한 것이 운동입니다.
지금과 같이 시끄러운때에 운동을 하기란 쉽지 않을 수도 있지만 결국에는 꼭 해야합니다. 어느정도 땀을 내고 심장을 빠르게 뛰게 하는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조깅이나 가벼운 달리기 혹은 등산, 에어로빅, 수영 등이 있겠습니다.
추천을 한다고 해서 그냥 따라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몸에 맞게 해야하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합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면 몸을 건강하게 유지할 뿐만 아니라 체중 조절이 되어 혈압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협심증에 좋은 음식
협심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운동과 더불어서 식습관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그렇게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과일과 채소 또는 현미 등을 기본적으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를 섭취할때에는 지방이 적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극적인 식단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코칼로리의 영양가가 없는 식당 등도 여기에 포함이 되겠지요. 포화지방산보다는 불포화지방산을 위주로 식단을 구성해야 합니다.
앞에서 유산소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추천해드렸습니다. 혈관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강도 높은 근력운동은 자칫 위험할 수가 있으므로 자제 하는 편을 추천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주에 3회 이상이며 하실때에는 30분 이상을 꾸준하게 해서 몸에 열을 내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한 번에 못할 경우에는 짧게짧게 나누어서 하루에 30분 이상 하는 것도 추천하고 있습니다. 짧게라도 조금씩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