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글과 계속해서 이어집니다.
가상화폐 자동매매를 도전하려고 책을 읽고 이것저것 준비중에 있습니다. 가상화폐, 암호화폐 투자(?)를 하는 이유는 당연히 돈을 벌기 위함입니다. 몇십억이상을 벌어서 하고 있던 일을 그만두신 분들에 대한 기사를 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여론에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그들의 삶을 살기 위해서 주식이나 여러가지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그렇게 저도 그분들처럼 되고 싶습니다. 그렇게 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있을까요? 그런데 그들은 엄청난 소수이기에 기사가 난 것입니다. 그렇게 되는 것이 쉬운게 아니라는 소리지요. 그리고 그들은 운이 좋을 수도 있겠지만 자신의 감이나 능력이 있었기에 거기까지 도달한 것입니다.
그런데 몇십억까지 벌면 좋겠지만 그렇게 큰 금액을 바라는 것은 아닙니다. 소소하게(?) 하루에 5만원에서 10만원 정도로 벌어봤으면 합니다. 가상화폐는 주말이 없으니 한달로 치면 월 150만원에서 월 300만원 정도가 되겠습니다. 사실 그정도의 금액이 투자한 금액으로 나오는 것도 굉장히 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직 계산해보지는 않았지만 초기 투자금액이 적은 상태이기에 계속해서 얻은 수익을 복리로 차곡차곡 모아서 투자하고를 반복하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가상화폐 투자마법공식은 퀀트투자 강환국님과 시스템 트레이딩 systrader79님께서 공동으로 집필하신 책입니다.
전에 주식투자 리스타트를 먼저 읽었었습니다. 주식을 아무것도 모르는 입장에서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몰라서 뒤적거리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앞의 글에서도 간략하게 말했는데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리스크 관리라고 계속해서 끊임없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주식으로 해서 약간 감이 안올수도 있는데 온라인이 아니라 오프라인으로 시선을 돌려보면 바로 이해가 됩니다.
가게를 열었으면 당연히 손님을 많이 불러들여서 돈을 많이 벌고 싶으실겁니다. 그런데 그 전에 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생존이고 살아남는 것입니다. 몸집을 키우는 것은 이후에 따져봐야합니다. 처음에는 적자가 나는 것이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그러다가 손님이 조금씩 오면 손익분기점을 달성합니다. 지출과 이익이 같아지는 구간입니다. 이제 다음에는 이익이 조금 더 생기면서 시중에 돈이 들어옵니다.
가상화폐책 또한 주식투자와 같은 시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암호화폐가 주식과 다른 것은 가치분석 같은 것을 딱히 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가격이고 그것이 오를 지 내릴 지 입니다. 그리고 흔히 주식에서 알려진 상식(?)이 있습니다. 가격이 쌀때 사서 비쌀때 팔아라 입니다. 저도 책을 읽기 전까지는 당연한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책을 읽고 완전히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지금 싼 것은 싼 것이 아닐 수도 있고 비싼 것은 비싼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헷갈리실 겁니다. 저도 처음에 그랬으니깐요. 주식에 대해서 약간 공부하신 분들은 제가 어떤 말을 하고 있는지 단번에 이해하고 계실겁니다.
리스크 관리와 더불어 강조하는 것은 바로 추세라는 것입니다. 추세는 쉽게 말해서 흐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과학적으로 접근해보면 관성으로 비교해볼 수가 있습니다. 처음에 멈춰 있다가 한번 움직이려면 쉽게 움직여지지 않고 많은 에너지가 들어갑니다. 그런데 움직이기 시작하는 순간 처음에 비해서 적은 에너지가 들어가고 계속 이어집니다.
글을 적으면서 떠오른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바로 운동을 하러 가는 모습입니다. 운동 가기 전에는 진짜 엉덩이가 무겁고 몸도 무겁습니다. 그런데 운동복으로 갈아입고 신발 신고 딱 나가면 조금이라도 운동을 하게 됩니다. 갑자기 가상화폐 이야기 했다가 주식이야기 했다가 과학 갔다가 운동까지 갔습니다. 즉 대부분의 움직임에는 관성이 있고 추세가 있다는 것입니다. 움직이는 모든 것이라고 하려고 했지만 정확하지 않을 수 있기에 대부분으로 적었습니다.
가상화폐에도 그런 추세를 이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적기에는 저작권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기에 책을 직접 확인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바로 구매하지 마시고 도서관이나 근처 서점에서 잠깐 훑어보고나서 구매하시는게 더 좋겠죠? 책을 클릭하면 구매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책 구매시 일정 커미션이 저한테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잃지 않고 생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수익은 그 다음입니다. 그리고 추세를 이용해서 투자하는 것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주린이가 어떤 말을 하는지 이해했습니다. 급하게 돈을 많이 벌어보고 싶지만 천천히 꾸준히 나아가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을 알기에 힘을 빼고 있습니다.
댓글 및 공감은 큰 도움이 됩니다. :)
▼▼이 글을 읽은 분들이 필요한 다른 정보▼▼
'코딩 > 가상화폐 자동매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화폐 자동매매 스스로 도전기 - 1 (0) | 2021.07.2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