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ad-slot="4929651688" data-ad-format="rectangle" data-full-width-responsive="true">
data-ad-slot="7938619090" data-ad-format="rectangle" data-full-width-responsive="true">

​안녕하세요. 적정 타이어 공기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이제 가을이고 해서 타이어 공기압을 크게 신경쓰지 않으시다는 거 알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보통은 여름/겨울에 많이 확인하는 편이지요. 그래도 이제 계절이 변했으니 계절 별로 관리하는게 다르기 때문에 세세하게 알려드려 보려고 합니다. 

 

 

사실 자동차를 관리하시는 분들은 그렇게 많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크게 신경쓰지 않기도 하고요. 보통은 5천km 타고 엔진오일 바꾸시니까 그때 전반적인 체크를 확인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차도 사실 사람의 몸과 같습니다. 사람도 적절하게 운동해주고 움직여주면서 관리해주면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처럼 자동차도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잘 관리해야 자동차에 큰 부담이 가지도 않고 혹시나 하는 청구 비용도 크게 나오지가 않는 편입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

 

일단 기본적으로 차량의 종류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렇다면 차량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도 어느정도는 다를 것이 예상이 가능한데요. 자동차 별로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계절마다도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알아보겠습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

 

적정 타이어 공기압에 대해서 알아본다고 했는데, 그것의 일단 기본적인 뜻 먼저 알아봐야겠지요. 적정 타이어 공기압이란 타이어가 자동차를 움직이게 해주는 적정한 타이어의 공기의 압력이라고 말하면 되겠네요. 너무 그냥 풀어서 말한 것 같은데 쉽게 말하면 어느 정도 공기의 압력이 있어야 자동차가 잘 굴러간다 이런 의미입니다.

 

너무 압력이 낮으면 바퀴가 힘이 없겠지요. 흐물흐물까지는 아니겠지만 힘없는 원형이겠지요. 그리고 너무 빵빵하면 어떻게 될까요. 달리다가 점점 압력차에 팽창하면서 터질 우려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반 도입부에 살짝 언급을 했었는데 기본적으로 여름과 겨울에 체크를 많이 한다고 했습니다. 타이어는 기본적으로 도로의 표면에 접촉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외부의 온도에 따라 반응을 할 수가 있습니다. 크게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선에서는 차이가 납니다.

 

차량 별로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해서 맞춰주시면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 변화의 원인

 

타이어 공기압이 줄어든다고 해서 이상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극히 정상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타이어에는 당연히 공기를 채우기 위한 주입구 구멍이 따로 있습니다. 거기로 약간의 공기가 빠져나와서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질 수도 있고, 온도에 따라서 타이어 안의 공기의 밀도나 움직임 등으로 인해서 변하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타이어 공기압의 변화 원인은 온도 차이에 해당할 것입니다. 여름에는 뜨겁고 그리고 달릴때는 그것이 더욱 심해지기에 타이어의 공기압이 자연스레 올라갑니다. 겨울에는 반대가 되겠지요. 그렇다고 해서 달릴때에도 공기압이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겨울이 여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감소를 한다는 것입니다. 달릴때에는 보통은 공기압이 올라가는 편입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이 적을 경우

 

 

 

해당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이 적을 경우에는 어떤 상황이 발생할지 생각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제가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공기가 기준치 이하로 주입되었다면 그래서 타이어 공기압이 해당 기준 이하일 경우에는 아무래도 완전한 원형이 아닐 것입니다.

 

그러면 자연스레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면적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더 많이 지면과 만나면 결국에는 타이어의 마모가 보다 빨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차량이 빠르게 고속 주행을 할때에는 열이 접지부 쪽에 쌓일 수가 있습니다.

 

 

 

이때에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일어날 수가 있는데, 흔히 말해서 차가 미끄러지는 흔들리는 현상입니다. 그러면 심하게는 타이어 펑크로 이어 질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언제나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이 많을 경우

 

앞에서 먼저 적정 타이어 공기압이 적을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많은 경우에는 어떻게 될지 생각해보셨나요? 일단 기본적으로 적정 기준을 초과해서 주입되었을 경우에는 여기서 또한 완전한 원형이 아닐 수 있습니다. 어느 한 부분이 튀어나온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대게는 타이어의 중간 부분입니다. 그렇기에 달리면서 그것 때문에 승차감 또한 불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타이어와 도로 표면 간의 접지력 또한 줄어들어서 미끄러울 경우에는 큰 사고로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행히도 계속 발전되는 기술로 인해서 최근에 출시되는 차량에는 많은 센서가 달려서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TPMS센서라고 있는데 타이어 공기압 상태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센세입니다. 물론 이런 것이 차량에 장치되어 있다면 자동으로 알려주어서 크게 상관은 없겠지만 혹시나 차량에 그런 센서가 없는 분들은 차량 운전자가 스스로 확인해야 하는 것을 명심하길 바랍니다.

 

 

 


차량별 적정 타이어 공기압 확인법

타이어 공기압을 특정하는 단위는 따로 정해져 있습니다. 단위는 PSI 라는 단위를 수치로 표현합니다. 보통은 차량마다 차량 내부에 안내스티커가 도어쪽에 따로 부착 되어 있을 겁니다. 거기에 자신의 차량에 해당하는 공기압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 깊히 들어가면 차량은 "필러"라는 용어의 단어를 사용하여 세 등분으로 나눕니다.

 

도어로 가기 전 보닛 부분을 A필러라고 하며, 후면부 트렁크까지를 C필러 그리고 가운데 승하차가 이루어지는 부분을

B필러라고 합니다. B필러의 도어 안쪽 하단부를 보시면 알수 있습니다. 해당 스티커가 부탁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보고 스티커에 나와있는 수치대로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표시된 상태로만 했을때에도 크게 문제는 없지만 보통은 계절에 따라서 그리고 타이어 제조사에 따라서 공기압을 약간은 다르게 해주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80% 정도로 채워준다는 느낌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렇게 100%로 꽉 채워지지 않는 이유는 앞에서 어느정도 언급했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이미 이유는 알고 계실텐데요. 차량이 도로 위를 달리면서 타이어는 도로에 자동적으로 계속 닿아있습니다. 그렇기에 움직이면서 열이 발생하고 그 열로 인해서 타이어 안의 공기의 움직임이 빨라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꽉 채워두면 빠르게 달릴 경우 타이어 안의 공기도 열로 인해 빨라지면서 터져버리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적정 수준 유지하기 위해서 80% 정도로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20%를 기준으로 위에서 언급한 적을 경우와 많을 경우를 대입해서 생각해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능할 것입니다.

 

 

차종 별 타이어 공기압 확인법

 

 

차종 별 적정 타이어 공기압 확인

 

 

 

국산 소형차는 27~ 30psi 이내이고 중형차는30~ 32psi 정도 입니다. 요즘에는 소형차나 중형차 그리고 준중형차까지는 제조사에서 추천하는 타이어압 수치가 약간은 향상 되었다고 합니다. 서스펜스 등의 기술 발달로 인해서 업그레이드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SUV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35~ 37psi 정도이며 SUV에도 소형과 준대형이 있으므로 최대 40psi 안쪽으로도 공기주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운전은 언제나 안전운전인거 아시지요. 운전 전에 차량 확인도 하시는 거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확인법
타이어 공기압 확인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