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ad-slot="4929651688" data-ad-format="rectangle" data-full-width-responsive="true">
data-ad-slot="7938619090" data-ad-format="rectangle" data-full-width-responsive="true">

청약가점제 계산 간단하게 하는 방법

 

요즘 들어서 아파트 분양에 더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집값의 꾸준한 상승때문이 아닐까 하는데요. 그리고 그 중에서 청약은 언제나 모든이들의 이목이 집중되는데요. 청약에서의 중요한 점은 청약 가점이 충분하게 모은지에 대한 것이겠지요.

 

 

추첨을 통해서 뽑는 것이 아닐 경우에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곳일수록 청약가점을 더 많이 모으는 것이 당연하겠는데요. 그래서 그 전에 미리 청약가점에 대해서 확인을 해두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청약가점제 계산하기

 

 

그럼 일단은 청약통장을 1순위로 만드는 것이 기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그것에 대해서 같이 하나씩 알아보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청약가점제 계산 방법

 

 

청약가점제라고 아마 청약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 번쯤은 들어보시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기준이 되는 것은 세 가지인데 각 항목의 점수를 부여해서 합산된 점수로 자신의 가점이 정해지게 되는데요.

 

청약가점제에 충족되는 기준은 무주택기간(32점) , 부양가족(35점) , 청약통장 가입기간 (17점) 이고 괄호 속에는 각 항목당 만점 기준을 나타낸 것입니다. 만점은 100점이 아니라 84점이 기준인데 그것에 대한 이유는 잘 모르겠네요. 이렇게 각 항목의 점수를 합산해서 높은 순으로 분양 당첨자가 정해지는 것인데요.

 

 

Ⅰ. 무주택기간 (32점 만점)

 

첫번째 가점 조건은 무주택기간인데요. 청약자 본인과 및 배우자가 기준이 되는데요. 만 30세부터 기간의 계산이 시작이 되는데요. 아래의 표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1년에 2점씩 점수가 가점이 되는데요. 그렇기에 15점 이상이 되면 32점으로 해당 기준에서 만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아마도 이 부분에서는 많은 분들이 만점을 받고 시작하지 않을까 하는데요.

 

그러면 만 30세 전에 무주택기간은 무조건 포함이 안되는 건가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는데요. 여기서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30세 전에 혼인을 한 경우에는 법률에 의거해서 혼인관계증명서에 혼인신고일로 등재된 날짜부터 무주택기간으로 포함시킨다라고 합니다.

 

그러면 만 26세에 결혼을 했고 부부가 계속해서 무주택을 유지해서 10년이 지나서 지금은 만 36세라면 10년으로 22점의 가점을 받게 되는 것이지요. 

 

 

혹시나 본인이 판단한 것과 다를 수가 있는데요. 그 전에 국토교통부나 금융결제원 등의 기관을 통해서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Ⅱ. 부양가족 수 (35점 만점)

 

두번째 가점 조건은 부양하는 가족의 수인데요. 아래 표에서 쉽게 계산이 가능한데요. 부양하는 가족 한 명당 5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부면 10점을 시작으로 둘 사이의 아이가 생길때마다 5점이 추가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자녀 뿐만 아니라 다른 가족 구성원을 부양하는 경우도 있겠는데요. 그때에는 청약을 신청하는 분이 현재 거주지의 세대주이고 직계존속이 같은 등본에 3년 이상 있어야 하는 것이 기준입니다.

 

 

물론 청약 신청자의 자녀의 경우에는 복잡할 것이 없지만 자녀 이외의 경우는 자칫 복잡할수도 있기에 위에서 알려드린것과 같이 금융결제원에 확인을 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Ⅲ. 청약통장 가입기간 (17점 만점)

 

마지막으로 가점 조건은 청약통장 가입기간입니다. 이것은 앞의 두개에 비하면 굉장히 쉬운데요. 6개월 밑으로는 1점이고, 그 뒤로는 6개월마다 가점이 1점씩 추가됩니다.

 

 

청약가점제 계산 사이트 바로가기

 

 

그런데 일일이 계산하기도 복잡하고 또 제대로 하는지도 잘 모를 수가 있는데요. 다행히도 간단하게 자신의 청약점수를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청약홈 이라고 아마 들어보셨을지도 모르겠네요. 청약홈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왼쪽 카테고리에서 중간에 있는 모집공고단지 청약연습 아래에 청약가점계산기를 눌러서 진행해주세요. 해당 링크는 바로 아래에 있으니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www.applyhome.co.kr/

 

 

 

 

 

청약가점 계산기 

 

 

앞에 알려드린 가점 조건 세가지에 대한 질문이 나오는데요. 청약홈 사이트에서 청약가점계산기로 간편하게 자신의 가점에 관해서 계산을 할 수가 있는데요. 

 

무주택기간

 

그런데 자신의 무주택기간이 헷갈릴 경우가 있을텐데요. 그 경우에는 오른쪽에 상세 보기를 눌른 뒤에 맨 아래에 무주택기간 계산하기를 눌러서 기간 또한 계산을 할 수가 있어요.

 

 

 

무주택기간 등 계산하기를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뜨는데요. 해당 정보를 빈칸에 기입하면 되겠지요.

 

부양가족 수

 

부양가족을 계산할때에도 본인과 배우자 직계존속에 대해서 헷갈릴 수가 있는데 상세보기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해당 칸을 채우면 부양가족 수와 가점의 합산이 나오게 됩니다.

청약통장 가입기간

청약통장 가입일은 크게 어렵지 않은데요. 언제 통장을 가입했는지 기입하고 자신의 생년월일만 입력하면 계산이 바로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약가점제에 대해서 그리고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같이 확인했는데요. 많은 분들께서 온라인으로 청약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항상 중요한 것이 정보를 정확하게 기입하는 것이 아닐가 하는데요. 잘못 기재해서 점수가 잘못 나오면 안되잖아요. 그 경우에 당첨이 되었더라도 무효가 될 가능성이 높기에 꼭 확인을 잘하시길 바랍니다. 

 

 

▼한국감정원 청약홈 똑똑하게 이용하는 방법▼

 

한국감정원 청약홈 똑똑하게 이용하는 방법

아파트 청약에는 언제나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릴 수 밖에 없지요. 더군다나 집값은 계속 상승 중이니 청약에 당첨 되는 것이 좋은 집을 잘 구할 수 있는 베스트의 방법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moneyowner.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